티스토리 뷰
미구엘의 여정
영화 ‘코코’의 중심에는 음악이 금지된 집안에서 음악에 대한 열정을 지닌 활기 넘치는 소년 미구엘 리베라가 있습니다. 미구엘의 집안은 대대로 신발을 만드는 일을 하는 집안입니다. 이 집안은 음악이 금지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옛날 미구엘의 고조할아버지가 음악을 하겠다며 아내 이멜다와 어린 딸 코코만 남겨둔 채 집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남겨진 이멜다는 신발을 만들며 집안을 꾸려나갔고, 그때당시 어린 딸이었던 코코가 현재 미구엘의 증조할머니입니다. 엄격하게 음악이 금지된 집안이었지만, 사실 미구엘은 음악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는 아무도 몰래 기타를 연주했고, 죽은 자의 날에 광장에서 열리는 장기자랑 대회에 나가려고 하지만, 이 사실을 알게 된 할머니 코코는 미구엘의 기타를 부수게 됩니다. 기타를 구하기 위해 미구엘은 전설의 가수 델라 크루즈 기념관에서 그의 기타에 손을 댑니다. 기타를 연주하자 미구엘은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상태가 되어 사후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미구엘이 다시 현생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상님으로부터 꽃잎을 이용해 축복을 받아야만 합니다. 미구엘은 이멜다로부터 다시는 음악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면 축복을 해주겠다는 말을 듣게 되고, 음악을 포기할 수 없는 미구엘은 이 제안을 거절합니다. 그렇게 떠돌아다니다가 미구엘은 헥터(미구엘의 진짜 고조할아버지)를 만나게 되고, 헥터와 델라 크루즈 사이의 진실을 알게 되며, 이멜다와 헥터 사이의 오해도 풀리게 되고, 현생으로 돌아와 코코에게 헥터의 노래를 불러줍니다. 1년 뒤 죽은 자의 날에, 드디어 제단에 헥터의 가족사진이 올라가게 되고, 이멜다, 헥터, 코코가 함께 미구엘의 집으로 옵니다. 미구엘은 이제 마음껏 음악을 할 수 있게 되며 영화가 끝납니다.
멕시코 문화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영화
영화 ‘코코’는 2018년 1월에 개봉한 배급사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영화로, 평점 9.2점의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으로 흥행한 영화입니다. 디즈니의 ‘코코’는 가족, 전통, 음악의 보편적인 힘을 기념하며 멕시코 문화를 중심으로 활기차고 감동적인 여행을 선사합니다. 리 운크리치와 아드리안 몰리나가 감독한 애니메이션 ‘코코’는 매력적인 미구엘과 가족의 과거 비밀을 밝혀내기 위한 그의 여정을 소개합니다. 영화 ‘코코’는 가족 간의 유대감과 멕시코 문화에서 망자의 날의 중요성을 풍부한 이야기로 엮어냅니다. 영화는 기억이라는 주제를 아름답게 탐구하며,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의 조상 관계를 묘사합니다. 죽음의 날의 활기 넘치는 축하 행사는 문화적 진정성과 이전 사람들에 대한 깊은 사랑과 존경심을 이야기로 만들어 시각적으로 독특한 광경으로 묘사합니다. 미구엘의 죽음의 땅 여행을 통해 ‘코코’는 가족의 중요성, 전통 존중, 자신의 뿌리 이해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미구엘의 여정은 정체성, 전통, 꿈 추구에 대한 가슴 아픈 탐구입니다. 미구엘 옆에는 표현력이 풍부하고 사랑스러운 숄로이츠퀀틀(털이 없는 멕시코산 견종), 그리고 개인 그의 충성스러운 동반자 단테가 있는데, 그의 익살스러운 행동은 이야기에 유쾌한 감동을 한층 더해줍니다. 이들 캐릭터는 함께 화면을 초월하는 모험을 시작하며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시청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해외 반응
영화 ‘코코’는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캐릭터, 깊은 울림을 주는 주제, 그리고 이 영화를 디즈니 판테온에서 돋보이게 만드는 음악적 요소까지 갖추고 있는 매력적인 영화입니다. 영화 ‘코코’는 관객수 351만명을 얻은 영화 ‘코코’는 2017년 제30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과 제82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에서 각각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2018년 제7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장편애니메이션상), 제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제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주제가상, 장편애니메이션상), 제44회 새턴 어워즈(최우수 애니메이션상, 최우수 음악상) 등 여러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디즈니 영화 '코코'는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영화적 걸작으로 관객을 다채로운 전통, 진심 어린 감동, 음악의 변화시키는 힘의 세계로 관객들을 초대합니다. 미구엘과 단테의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기억에 남는 수많은 인물들을 통해 영화는 가족, 정체성, 삶과 유산에 대한 축하라는 주제를 한데 어우러지게 하여 매끄럽게 탐구합니다. 사운드트랙의 울려 퍼지는 멜로디가 공중에 맴돌면서 영화 ‘코코’는 스토리텔링의 마법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으며 이 매혹적인 여행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깁니다. 즐거운 음악과 함께 신나는 모험을 해보고 싶은 여러분, 영화 ‘코코’의 세계로 초대합니다!